엑셀은 단순한 표 작업을 넘어서,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금융 계산을 자동화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XLOOKUPPMT 함수는 직장인이나 학생 모두에게 정말 유용한 기능입니다. 오늘은 이 두 가지 함수를 소개하고, 실무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쉽게 설명드릴게요.

 

엑셀은 단순한 작업을 넘어서,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금융 계산을 자동화할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XLOOKUP PMT 함수는 직장인이나 학생 모두에게 정말 유용한 기능입니다. 오늘은 가지 함수를 소개하고, 실무에 어떻게 활용할 있는지 쉽게 설명드릴게요.

 

1. XLOOKUP – 단계 진화한 데이터 검색 함수

 

엑셀을 써보셨다면 VLOOKUP이나 HLOOKUP 같은 함수에 익숙하실 겁니다.

VLOOKUP: 세로 방향( 기준)으로 값을 찾아줍니다.

HLOOKUP: 가로 방향( 기준)으로 값을 찾아줍니다.

 

하지만 함수는 방향 제한이 있고, 테이블 구조가 바뀌면 오류가 생기기 쉬웠어요. 그래서 2019 이후 버전의 엑셀에서는 강력한 XLOOKUP 함수가 도입됐습니다.

 

XLOOKUP 행과 모두 자유롭게 검색할 있고, 사용법도 훨씬 직관적입니다.

 

 XLOOKUP 기본 구조: =XLOOKUP(찾을_, 찾을_범위, 반환할_범위)

 

 

 

예를 들어, F3 있는 값을 A열에서 찾아서, B 또는 C열의 결과값을 가져오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사용할 있습니다:

=XLOOKUP(F3, $A$3:$A$6, $B$3:$B$6)

 

A3~A6 범위에서 F3 값을 찾아보고, 일치하는 행에서 B열의 값을 반환합니다. 방식은 테이블 구조가 바뀌어도 쉽게 대응할 있어서, 데이터가 자주 바뀌는 실무 환경에 맞습니다.

 

2. PMT – 대출 상환금 계산을 자동으로!

번째 함수는 PMT (Payment) 입니다. 함수는 대출 상환금, 장학금 반환 계획, 할부 계산 등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매달 얼마씩 갚아야 할지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함수죠.

 

PMT 함수 구조: =PMT(이자율, 납입횟수, 대출금액)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이자율은 이율을 12 나눈 이율로 바꿔줘야 합니다.

납입 횟수는 × 12개월로 계산합니다.

대출 금액은 음수로 입력해야, 결과가 양수로 출력됩니다.

 

=PMT(A3/12, B3*12, -C3)

A3: 이율 (: 3.6%)

B3: 기간 (: 10)

C3: 대출 금액 (: $65,000)

 

이렇게 입력하면 매달 상환해야 금액($645.81)을 자동으로 계산해줍니다. 복잡한 금융 계산도 엑셀 하나면 간단하게 끝낼 있는 셈이죠.

 

마무리하면

XLOOKUP PMT 실무에서 매우 자주 쓰이는 함수들입니다. 데이터를 빠르게 조회하고, 금융계산을 자동화하면 업무 효율이 크게 향상되죠. 혹시 궁금하신 엑셀 기능이 있으시면 알려 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