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ed by me.

 

요즘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자주 묻는 질문이 있습니다.

 

"선생님, 요즘은 AI 디자인도 해주는데, 저희가 디자이너로 취업해서 돈을 있을까요?"

 

질문,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왜냐하면, AI 점점 뛰어난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지만결국창의성(Creativity)’에서는 인간을 따라올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마주치는 디자인

 

여러분은 길을 걷거나 자동차를 타고 가다가, 혹은 전철역을 지나가면서 수많은 디자인들을 마주칩니다.

• 어떤 현수막은 귀엽고 예쁘고,

• 어떤 간판은 촌스럽고,

• 어떤 광고는 심플하지만 강렬하고,

• 어떤 디자인은 너무 복잡해서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모르겠죠?

 

이처럼 디자인의 질과 감성은 여전히 사람의 눈과 감각이 판단합니다.

 

 

AI 잘하는 vs 사람이 잘하는

 

AI 디자인의 기본적인 원칙들을 훌륭하게 따라합니다.

예를 들면:

• 단순성 (Simplicity)

• 계층 구조 (Hierarchy)

• 정렬 (Alignment)

• 균형 (Balance)

• 대비 (Contrast)

• -미디엄-스몰 요소 구성

• 적절한 네거티브 스페이스

 

이런 ' 기반 디자인' AI 잘할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감탄을 자아내는 디자인, 감성과 메시지를 동시에 전하는 디자인은 여전히 사람의 영역입니다.

 

 

디자이너의 미래 전략: 창의성과 전문성

 

앞으로 디자이너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가지가 중요합니다:

1.누구나 있는 디자인은 하지 것  -> 평범한 디자인은 AI 대체할 있습니다.

2.창의성과 감각이 돋보이는 디자인을 것 -> 감탄을 자아내는 디자인, 브랜드와 연결되는 디자인은 AI 흉내 없습니다.

 

그리고 지금부터는 2D 이미지나 정적인 디자인보다3D, 애니메이션, 영상 콘텐츠 쪽의 수요가 많아질 것입니다.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이러한 변화에 대비한 학습 방향을 선택해야 합니다.

 

 

분야의 전문가가 되자

 

무엇보다 중요한 자신만의 전문 분야를 깊이 있게 파고드는 것입니다.

시대는 "모든 것을 조금 아는 사람"보다, "하나를 제대로 아는 사람" 높이 평가합니다.

 

19세기 영국의 과학자 토머스 헉슬리(Thomas Henry Huxley) 말처럼,

 

"You need to know everything of something, not something of everything"

(모든 것을 조금 아는 것보다, 분야의 모든 것을 아는 것이 낫다.)

 

 

마무리하며...

 

AI 시대, 그래픽 디자이너라는 직업은 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디자이너만이 살아남는 시대가 것이죠.

 

학생이든 현업 디자이너든, 지금 변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자기만의 무기와 방향을 갖는 , 그것이 가장 중요한 시대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케이블들은 각기 다른 용도와 기기에 맞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기에 어떤 케이블이 필요한지 알고 있으면, 편리하게 디지털 생활을 즐길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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